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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에코노베이션에서 "자기발견"을 주제로 워크샵 개최

창업 이전에 창업가로서 더 나가서 한 개인으로서 스스로의 꿈과 희망, 그리고 열정과 신념을 확인하는 시간은 창업가 이전에 의미있는 시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간을 5월 23일에서 창업가, 예비 창업가들을 모시고 "KT에코노베이션 세미나"의 일환으로 "은행권청년창업가재단(D.CAMP)"에서  진행했습니다. 

참여하신 분들로는  KT에코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팀들 이외에 D.CAMP의 멤버, 외부의 일반인들도 참여하였습니다(특히, 고등학생 창업가들의 참여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참석하신 이유를 묻는 질문에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창업의 열망과 언젠가는 꼭 도전해볼 일이기에 그 전에 창업가로서 스스로의 모습을 한번쯤 알아보고 싶다는 말씀이 무척이나 공감되더군요. 

"자신의 강점에서 시작하라"라는 부제의 워크샵은 "비즈니스 캔버스"로 유명한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에서 소개된 비즈니스 분석 프레임워크를 개인의 일과 커리어측면에서 적용한 "Business Model, You"를 기반으로 확장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은 자신의 요즘 생각들을 정리해보고, 관심사와 흥미를 체크해보는 미니 워크샵을 시작으로 창업에서 창업가 스스로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과 필요성, 삶에서 스스로의 역할들 정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 스스로의 성장쾌적 그려보기, John Holland의 RIASEC에 대한 간단 체크와 스스로의 타입찾아보기, 비즈니스 모델 You 캔버스를 활용한 창업가로서의 역할 정의와 정리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틈틈히 각각의 부분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질문과 답변, 그리고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서 지금까지 잊거나 생각하지 못했던 스스로의 강점들과 장점들을 찾아보는 훈훈한 시간을 가져보왔습니다. 프로그램을 마무리할 쯤에 프로그램에 대해 무엇을 얻게 되셨는지에 대해서 몇몇 분들께서 아래와 같은 멋진 의견들을 말씀주셔서 워크샵을 진행한 저로서도 무척 보람된 시간이었습니다.

"스스로의 삶에서 꼭 한번쯤은 되돌아봐야할 일을 한 것 같다"

"기존의 비즈니스에 대한 워크샵이나 강연이 비즈니스의 계획과 개발의 방법과 과정에 대한 부분만을 알아가는 기회였다면, 비즈니스에서 비즈니스를 만들고 이끄는 "나"의 존재가 비즈니스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되었습니다"
"120-130%만족하는 멋진 강의였습니다."
"비즈니스모델을위한 캔버스를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개인의 일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 생각해볼 수 있다는 점이 무척 신선했습니다"

강의를 마무리하면서 창업 이전에 삶의 주인공이자 비즈니스 리더로서 자신의 꿈과 열정, 그리고 비즈니스를 향한 내적동기등을 꼭 한번쯤 확인하는 기회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으며 앞으로도 기회가 있을때마다 진행해봐야겠다는 작은 다짐도 하게되었네요. 이 워크샵이 참석하신 분들에게 스스로 삶의 단면들을 캡쳐해봄으로서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한 멋진 기회가 첫 출발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

Posted on May 24, 2013 and filed under BMYou, 워크샵, Startup.

sGen Global 2013 부스트 세션에서 진행된 비즈니스 모델링 워크샵 소식입니다

삼성 SDS의 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인 "sGen Global"에서 최종 선발된 13팀의 멋진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사업모델의 관점에서 한단계 발전시키는 '부스트 세션'에 이그나잇스파크는 2013년 5월 6일부터 1주일간 참여하여 각 팀의 비즈니스 모델 진단과 개발을 위한 강연과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5월 6일 참가팀이 제출한 비즈니스 계획서 발표를 시작으로, "비즈니스 모델링의 이해"강연, 1주일간 진행될 비즈니스 분석, 진단 및 계획수립을 도와줄 프레임워크인 이그나잇스파크의 "SOLA, FastTrack, BMKSIT" 툴킷들을 중심으로 소개하였습니다. 첫날에는 참여팀 개별적으로 자신들의 제안 아이디어에 대해서 비즈니스 관점에서 가장 큰 그림을 그려보는 "SOLA, 그림으로 그려보는 비즈니스 모델링" 워크샵을 통해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자신의 회사를 중심으로 비즈니스가 다른 이해관계자들과 연계되고 진행되는지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왔습니다.

2일차부터는 본격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FastTrack, 비즈니스 촉진을 돕는 생각정리 툴킷"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의 가치부터 고객, 기능, 상품정의, 매출/비용등을 각팀별 개별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구체화하였습니다. 몇몇 팀들의 경우, 제안된 아이디어를 크게 발전시키는 계기가되었으며, 다른 팀들의 경우 부족한 비즈니스 특장점 및 차별화포인트를 발굴하는데 멘토링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간에 진행된 "린 스타트업의 이해"에 대한 강연은 많은 호응을 받았습니다.

초기 창업가들에게 비즈니스 실행을 구체적으로 어떻게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가이드 역할이 되었다는 호응이 많았으며, 지금 진행하는 비즈니스에서도 조금씩 적용해보고 싶다는 열정넘치는 스타트업들도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수립과 정리를 위한 첫번째 한 주를 마무리하면서 시간과는 달리 훌륭한 비즈니스 계획을 만들고 멋지게 발표한 팀들의 모습에 한 주 동안 진행된 저녁 3시간의 연속된 강의와 워크샵진행에 대한 피로도 날려버릴 흐뭇했답니다.

아이디어가 발전되지 못하거나 차별화에 고심하는 팀들과 치열하게 논의하고 그 방향성을 잡아가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런 과정속에서 스스로 해결할 비즈니스 문제를 명확히 설정하고 진지하게 해결해나가는 모습이야말로 창업가들을 돕는 일이, 그리고 그들과 함께하는 일이 멘토로서 워크샵 운영과 진행자로서 그 어떤 일보다 가치가 크다는 생각을 워크샵을 마치면서 항상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4주간의 후속과정을 통해서 시장성과 수익성을 갖춘 경쟁력있는 서비스/제품으로 좀더 초점을 맞출 것을 기대하며, 참여팀들의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